"'하이리스크 하이리턴' R&D 늘린다"…농식품부, 연구개발 시스템 개편

입력 2024-03-27 17:21   수정 2024-03-27 17:30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업 분야 연구개발(R&D) 시스템 개편에 나선다. 외청 소속기관에 담당 업무를 분배하고 중복되는 예산은 과감하게 조정하기로 했다. 실패 가능성이 높더라도 한번 성공했을 때 성과가 확실한 기술에 대한 투자도 늘리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27일 제59차 농림식품과학기술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농식품 연구개발 혁신방안’을 의결했다. 농과위는 농림식품과학기술 정책과 투자 방향, 관련 종합계획을 심의·조정하는 농림식품 과학기술분야의 최고 의사결정기구다.

농식품부는 우선 R&D 추진체계를 개편한다. 농식품부가 농촌진흥청과 연구개발 사업을 함께 기획하고,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은 사업관리를, 한국농업기술진흥원은 성과확산을 각각 맡는다. 각기 추진하던 농식품부와 농진청의 중장기계획도 통합해 수립한다는 구상이다.

사업투자 영역도 재편된다. 농식품부와 농진청 중복영역 예산을 조정해 부·청 단위의 고유 임무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주농업 기초 기반이나 에너지 절감 기술, 그린바이오 혁신 기술 등 전략기술 신규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혁신방안에는 국제 연구개발 협력을 확대하는 내용도 담겼다. 올해엔 국내 기업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협력 기반 수출농업 경쟁력 강화 기술 개발 사업에 52억8800만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혁신·도전형 연구도 확대된다. 혁신·도전형 연구란 세계 최초 또는 최고 수준을 지향하면서, 실패 가능성이 높지만 성공하면 파급효과가 높은 과제다. 기계나 에너지, 의약 등 다른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과 ‘농식품 융합기술연구협의체’를 만들어 개방형 융합기술과 미래 핵심기술을 선제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날 발표한 혁신방안이 정부 연구개발 혁신방안과 국제 연구개발 추진전략 등 국가정책 기조에 발맞춰 농업 연구개발 추진체계의 구조적 문제점을 해소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농업 R&D 투자 효율성을 증대하고 외연을 확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광식 기자 bumer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